1. 기업개요
두산인프라코어는 2005년 4월 사명을 두산인프라코어로 변경하였고 건설중장비, 엔진 등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건설기계와 관련하여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채널 역량과 제품 경쟁력 강화 및 관리체계 효율화를 통해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추진하고 있음.
엔진 사업에서는 최신 배기규제를 만족하는 친환경 소형 엔진에 대하여 Bobcat으로의 안정적 공급 및 국내외 농기계, 지게차 업체로의 공급 확대를 진행 중임.
2. 최근 주가 흐름
3. 기업실적
1. 시가총액 : 2조 7,997억
2. 시가총액순위 : 코스피 118위
3. 21년 1분기 매출액 2조 4,869억
4. 21년 1분기 영업이익 2,954억
5. 평균 목표주가 : 11,883
4. 투자포인트
- 21년 1분기 매출액 2조 4,869억, 영업이익 2,954억 기록
- 20년 4분기 팬데믹으로 105억 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던 엔진 BG -7억 원으로 적자 폭을 줄임
- 신흥국 연중 회복 전망 및 마진 호조, 원자재 사이클의 수혜 전망
- 업황은 좋지만 분할 관련 복잡한 계산, 중국법인 잔여지분 처리 문제 BW 남은 물량 등의 리스크
- 현대중공업 그룹으로의 편입에 따른 시너지 효과
5. 회사소개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 엔진 및 각종 어태치먼트와 장비 등 모든 참여 사업분야에서 독보적 위상을 구축한 한국 최고의 기계회사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인프라 지원산업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비상하고 있는 회사이다.
Vision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만이 아니라 보다 나은 가치와 편의를 제공하는 Total Soulution Provider로서 사업의 범위를 계속 확대해, Infrastructure Solution 산업의 Global Leader로의 도약
고객가치 제공 극대화
-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품과 부품,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가치 및 고객 만족도 극대화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
-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
- 지속적인 원가 혁신을 통한 Cost Leadership 확보
스마트 솔루션 제공
- Big Data, 사물인터넷 등 ICT 기술 접목한 신제품 및 신규 서비스 개발
- 스마트한 업무 환경 구축을 통한 운영 효율 극대화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 고부가 가치 기술 및 솔루션 사업으로 확대
건설기계
산업의 특성
건설기계 산업은 건설기계 작업 현장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대량 생산 체제 구축을 위한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이다. 또한, 내수 대비 수출에 집중해야 하는 수출 지향형 산업이며, 소재부터 부품에 이르기까지 기계 산업 전반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집약적 산업이다. 건설기계 산업은 엔진, 동력 전달장치, 유압장치 등 다양한 부품의 가공조립 산업으로서 관련 부품 산업의 발전과 계열화 정착이 경쟁력이 중요한 요소가 되며, 특히 핵심부품은 오랜 경험과 기술 축적을 필요로 하는 높은 기술 수준이 요구된다. 건설기계는 대규모 Infrastructure 개발을 포함한 다양한 건설현장, 광산, 농업, 산림 등의 분야에 폭넓게 사용되며, 계절적 수요의 변동성이 큰 산업이다. 한국 시장은 가동률이 떨어지는 우기 및 동절기는 비수기로서 건설기계 시장의 수요가 줄어들고, 상하수도 공사 및 토목공사가 활발해지는 3~5월, 9~11월은 성수기로서 시장이 크게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중국 시장은 정부 정책 및 투자가 집행되는 3월~5월은 성수기로서 시장 수요가 최고로 증가하며 중국 남부 지역의 우기가 시작되는 6~8월은 비수기로서 시장 수요가 감소한다.
산업의 성장성
'16년 이후 세계 건설기계 시장에는 글로벌 경기 회복 및 재구매 수요 증가에 따라 성장 모멘텀이 이어졌으며, '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신기종 교체 수요 증가, 중국의 정부 주도 인프라 투자 지속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시장 성장을 기록하였다. 향후 건설기계 시장은 고객의 Needs가 점차 다변화/세분화되는 추세에 발맞춰 솔루션 비즈니스의 중요성이 증대될 것이며, 건설현장에서의 Digitalization이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기반 신사업의 성장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엔진
산업의 특성
엔진 산업은 대표적인 기계장치 산업으로 대규모의 설계, 시험, 소재, 가공, 조립 설비투자와 각국의 대기오염 방지를 위해 강화되는 배기규제에 대응하는 기술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며, 품질향상, 연비 개선 등 제품 경쟁력 확보에도 많은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 기술 집약적 산업이다. 주로 상용차량, 건설/산업기계 및 발전기 및 선박에 동력원을 공급하는 부품사업으로서 건설, 물류, 수송, 광업, 농업, 해양, 에너지 등 전 산업군을 대상으로 하는 후방산업으로 분류될 수 있다. 투자비 비중이 높은 엔진사업의 특성상 대규모 물량 확보가 필수적이며, 이를 보장받기 위해 고정적으로 물량을 공급하 Captive 업체 또는 장기 물량 공급계약의 중요도가 높다.
산업의 성장성
엔진 시장은 '16년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한 건설기계 시장의 성장과 유가 회복에 따른 Oil & Gas 시장의 안정적인 가스 엔진 수요 등을 통해 성장해 왔다. '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전반적인 엔진 시장의 위축이 있었으나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 배기규제 전환기에 따른 진입 기회, 고출력 대형 엔진 시장 성장 및 신흥 시장 엔진 수요 증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한 성장기회를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전 세계 엔진 제조업체들은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협력구도의 강화와 사업구조 최적화 및 일부 Application별/지역별 성장 전략 등 선별적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엔진의 전동화 움직임이 점차 산업용 시장까지 확대되고 있어 이를 대응하기 위한 Hybrid, Electric, Fuel cell 등 미래 파워트레인 시장의 증가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사업)과 두산인프라코어(투자)로의 분할비율 31.05%:68.95% 확정
6.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 DGB금융그룹 목표주가 12,700원
- 대신증권 목표주가 11,000원
- KB증권 목표주가 9,600원
7. 투자자별 매매동향
본 글은
전자공시와 증권사 리포트 등을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회사의 개략적인 내용이니 투자하시기 전 회사의 재무 상태 및 사업내용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주린이의 기업분석일뿐,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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