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기업분석

기업분석 : 시티랩스(139050) 주가 전망

by 코코아빠 2021. 4. 4.
반응형

1. 기업개요

시티랩스는 2006년 설립되어 ITS 구축 전문기업으로서 ITS 분야 등 SOC 사업에 대한 입지를 구축하여 왔음.

시티랩스의 관련 사업 부문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정보통합시스템 구축, 기기제조(중소형 전광판, BIT, OBE 등) 설치공사의 3개 부문을 모두 영위하고 있음.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IoT 미세먼지 대응 시스템, 블록체인 기반 중고물품 플랫폼 등 ICT 기술 기반 사업들에 대한 초기 시장 진입에 성공함.

 

2. 최근 주가 흐름

3. 시티랩스 사업개요

시티랩스의 사업부분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기존 사업분야인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 용역사업과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으로 기존 사업분야에는 첨단 교통신호제어시스템, 자동단속시스템, 도로교통관리시스템, 운전자정보시스템, 최적경로안내시스템, 여행서비스정보시스템, 대중교통정보제공 및 대중교통 관리시스템 전자경비시스템, 공용체크인시스템, 안전보안시스템, 해상교통관제시스템 구축, 항공관제시스템 구축 등이 포함되며 이 모두를 융합하여 진행하는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이 있다.

시티랩스는 2020년 6월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예비사업에 주관사로 참여 주유소, 편의점 버스정류소를 허브로 신재생에너지와 e-모빌리티 공유 솔루션을 연계하는 플랫폼 구축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대한민국 정부는 한국판 '뉴딜정책'을 시행, SOC 사업에 정책정 투자가 진행되고 있어 당사는 기존 SOC사업 경험과 최근 공격적 투자를 진행 중인 당사의 신규 사업부문인 4차 산업관련 기술 도메인(AI, Bigdata, Blockchain, IoT, 전기차 충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 사업 참여를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둘째 신규 사업부문인 4차 산업 기술요소 기반 ICT 사업분야는 현재까지 인적, 물적 투자를 진행하여 사업부와 연구소를 신설한 후 우수한 인재 영입을 통해 민간부분 및 관급부분 모두에서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시스템, loT 미세먼지 대응 시스템, 블록체인 기반 중고물품 플랫폼, AI기반 지하수 실시간 감시시스템, 드론 관리 과학화, 코로나19 역학조사 지원시스템, 5G 기반 대용량 IoT 기술개발, 복지급여 중복수급 방지시스템, 전기차 충전 사업 등 4차산업 혁명 핵심 ICT 기반 사업들에 대한 시장 진입에 성공하였고, 해당 사업 진행 경험은 향후 많은 예산 배정이 예정된 해당 사업분야에서 당사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의 성장성

● 국내시장

국내 복층유리설비 시장은 약 400~500억 정도 수준으로 추정되며, (주)아이지스는 높은 인지도와 기술력으로 국내 유리가공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2016년 11월 시티랩스가 (주)아이지스를 인수한 이후 그간 약점이라고 판단된 국내 경쟁사 대비 높은 가격과 A/S 불만해소를 위해 생산공정 및 품질 개선 등 경영혁신 작업을 통한 원가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며, A/S 직원 교육 및 인력 확충으로 약점으로 지적된 부분을 해소함은 물론 인수 후 R&D에 지속적 투자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중국산 저가 제품의 유입으로 시장 상황이 다소 악화되고 있다.

 

● 해외 시장

글로벌 유리가공 장비 시장규모는 연간 약 1조원 정도로 추정되며, 해외시장 역시 에너지 절감과 녹색성장 요구에 따라 복충유리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아이지스는 해외경쟁사와 비교하여 가격 대비 높은 성능을 강점으로 삼아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을 진행중에 있으며, 유수의 동종 해외업체와의 협업 또한 진행중이다.

그 노력의 결실로 아이지스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독일의 비스트로 닉사와 공동으로 복층유리 자동 생산라인을 공급하기로 최근 합의하였고, 최근 미국 내에이저느를 통해 자체브랜드로 미국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시장의 안정성

국내 유리가공 업체가 비교적 열악한 재무상태를 보이고 있어 채권회수에 대한 위험성이 있다. 시티랩스는 이런 위험요소를 인지하고 월단위 관리를 진행하며 리스크 관리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해외 유리가공 업체들은 국내 대비 비교적 대규모 업체로 채권회수에 대한 위험요소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쟁상황

국내시장은 후발업체 및 중국산 제품의 저가 전략에 대응하기 위해 (주)아이지스는 보다 나은 품질과 A/S 대응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리가공설비는 비교적 고가의 장비로 초기 도입 후 교체가 어려워 설비의 품질 및 A/S와 설비제작업체의 지속가능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상장업체인 시티랩스가 인수한 (주)아이지스의 사업 영속성 및 품질, A/S 개선 노력은 시장에서 긍정적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경쟁업체의 저가전략에 대응하여 우위를 점하는 요소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시장규모가 크지 않은 유리가공업계에 특성상 대기업 등 신규업체의 진출이 쉽지 않다.

글로벌시장에서 (주)아이지스는 경쟁업체인 오스트리아의 LISEC, 독일의 Bystronic, 이탈리아의 FOREL에 이어 4위 정도의 업체로 평가 받고 다. 경쟁사와 비교시 낮은 인지도와 Global Sales Network 부재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 및 협업을 진행 중이다.

 

시티랩스 지적 재산권

시티랩스는 특허권 39건, 디자인등록 10건을 보유하고 있다.

4. 시티랩스 실적

품목별 매출현황

 

5. 투자자별 매매동향

6. 최근이슈

시티랩스 경기교통 DB시스템 등 SOC사업 2건 수주

 

시티랩스, 경기교통 DB시스템 등 SOC사업 2건 수주

[서울=뉴시스] 이승주 기자 = 4차산업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솔루션 전문기업 시티랩스(139050)가 최근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2건을 연달아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www.newsis.com

220억 규모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자 선정

 

시티랩스, 220억원 규모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자 선정

ICT 솔루션 전문기업 시티랩스는 총 사업비 220억원 규모가 투입되는 `2021 제주특별자치도 스마트시티 챌린지(이하 제주 스마트시티 챌린지)의` 본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www.mk.co.kr

한병진·우양태 사외이사 신규선임

 

시티랩스, 한병진·우양태 사외이사 신규선임

시티랩스는 30일 정기주주총회에서 한병진 이큐인베스트먼트 전무와 우양태 법무법인 선우 변호사를 새로운 사외이사로 선임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12월30일 임기를 시작한 강인영 사외이사

www.asiae.co.kr

 

본 글은

전자공시와 증권사 리포트 등을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회사의 개략적인 내용이니 투자하시기 전 회사의 재무 상태 및 사업내용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주린이의 기업분석일뿐,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