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디오는 1988년 설립되어 의료기기와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동사가 공급하는 주력 제품군은 임플란트, DIONavi, Digtal 교정장치, 디지털 보철솔루션 등 총 4개 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음.
UV 임플란트, 디오나비 임플란트 시술 시스템을 중심으로 원데이 임플란트 보철을 완성할 수 있는 체어 사이드 솔루션등 시술자와 환자의 니즈를 충족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음.
2. 최근 주가 흐름
3. 기업실적
시가총액 : 6,458억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123위
매출액 : 1,201억
영업이익 : 300억
당기순이익 : 114억
4. 회사소개
사업현황
미래의 의료기기, 바이오, 사업분야는 무한항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IT, NT등과의 기술 컨버젼스를 통해 더욱 그 영역을 확대하여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영업현황
디오는 2005년 의료기기(치과용임플란트)제조업에 신규 진출하여 현재 직영 영업팀으로 국내 23개의 영업지점을 구축하고 있고 해외시장은 미국, 중국, 대만, 멕시코, 호주, 일본, 포르투갈, 인도, 베트남 등에 해외현지법인과 전세계 약 60여개국 Business Partner(대리점)을 두고 있다. 특히 디오는 2019년 미국 유타주에 위치한 임플란트 전문 교육기관인 'Whitecap Institute'를 인수하는가 하면, 미국 내 9개의 대형치과를 보유한 Renew 치과그룹과 디오나비 등 'Full Digital Souution'을 향후 5년간 5천만 달러 규모의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2019년 포르투갈 법인설립에 이어 터키 법인설립까지 마물리하며 본격 적인 유럽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임플란트
임플란트시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골융합기간단축에 필수적인 요소가 바로 임플란트 표면처리 기술이다. 따라서 임플란트회사는 골융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표면처리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범용적이면서 품질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인 표면처리 기술은 SLA이다. 당사는 SLA 기술을 더욱 진화시켜 골융합 촉진뿐만 아니라 장기적 안정성을 강화한 HSL(Hybrid SLA) 표면처리를 사용화하였고 특히 2018년에 기존 제품대비 획기적으로 조사시간을 단축하여 치과에서의 사용효율을 크게 향상시킨 UV Activator와 UV Active 출시하여 임플란트 매출성장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DIOnavi.(Full Digitalized Computer Guided Surgery System)
임플란트 및 의료기기 사업분야의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무분별한 임플란트 시술에 따른 부작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환자들은 빠르고 통증이 적은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욕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술자가 정확하고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을 가능케 하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의 니즈와 기술 동향을 예측하고 세계 최초로 Full Digital Total Solution인 디오나비 시스템을 개발하여 전세계에 출시하고 판매하고 있다. 당사의 디오나비 시스템은 업계 최고의 정밀도를 확보하고 있고 무치악, 발치후 즉시 식립, 상악동 거상술 등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갖추고 있다.
Digital 교정
기존 아날로그 교정에서는 비슷한 케이스의 환자 사진을 보며 상담하고 치과내의 석고모델을 보관하여 비용과 공간이 제약이 많다. 그러나 Digital 교정은 치료를 앞둔 환자 본인의 스캔 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하고 치료 후의 모습을 시뮬레이션하여 상담이 용이하고 세계 최초로 환자 맞춤형 3D 프린팅 브라켓에 와이어를 이용해 각도조절은 물론 빠른 치아 이동으로 교정기간을 단축시켜 향후 소비자 만족도가 상승하여 디오의 수익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디오가 축적해온 노하우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기존의 투명교정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디지털 투명 교정장치 'DIO Ortho navi. Clear Aligner' 런칭하여 디지털교정의 토탈 솔루션 라인업을 구축하는 등 치아교정 분야에서도 남다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신규사업
풀 디지털 무치악 솔루션
세계 최초로 디오나비 풀아치라는 풀 디지털 무치악 솔루션을 런칭했다. 이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 치과 의사들이 기존에 총의치를 사용 중이거나 또는 잔존치를 발치하고 전악 임플란트 시술을 해야 하는 환자들에게 진단, 구강내 인상 채득, 임플란트 시술, 보철 제작까지의 전 과정을 디지털 프로세스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을 혼재하여 사용 했던 여타 시술법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기획적인 풀 디지털 시술법으로 글로벌의 많은 임상가로부터 찬사를 얻고 있다.
UV Implant System
수술 직전 임플란트에 UV 처리하여 표면에 있는 미연의 유기물을 제거하고 초진수성으로 개질시켜 골융합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 UV Implant System을 개발하였다. 2018년 6월 UV Activator 1와 임플란트에 UV처리를 할 수 있는 앰플에 대해 특허 등록 후 국내 최초로 런칭하였고, 조사기간을 15분에서 20초로 줄인 혁신적인 제품인 UV Activator 2를 2019년 7월 국내 런칭 후 FDA, CE등 해외 허가까지 득하여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임플란트 지대주에도 UV 처리를 할 수 있게 개발하였으며 이로 인해 임플란트 주위 잇몸을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 임플란트 생존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디지털보철 솔루션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보철치료가 급속하게 대중화 되고 있는 가운데, 디오는 디지털 보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로 3D 프린터와 3D 프린팅 신소재 기술을 강화하였다.
서울 마곡에 디오 R&D센터를 설립하여 디지털 빅데이터와 인공지는(AI)를 융합한 'Auto Merging & Planning' 시스템을 개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한 디지털 치과 진료의 연결성을 강화하는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보철솔루션을 런칭,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시장의 폭발적인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 디지털보철 솔루션은 환자의 구강 스캔파일을 보철 디자인 CAD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간단하게 보철을 디자인하고, 3D 프린터로 즉시 최종보철을 제작하는 In-Office 디지털 보철 시스템으로 진정한 의미의 디지털보철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밀링 제작 방식의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적응증에 최적화되어 환자와 술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개발실적
5. 투자포인트
- 21년 1분기 매출액 353억 영업이익 103억원으로 모두 시장 컨센서스 상회
- 디오는 이번 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액 성장세가 지속되고 미국향 수출 매출액이 회복죽인 것으로 확인
- 국내 업계에서 최초로 선보이고 있는 무치악 솔루션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면서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점이 고무적
- 디오만의 디지털 솔루션이 국내외에서 경쟁력을 입증해가면서 대형병원들과의 공급 계약도 늘어나고 있고 사업영역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음
6.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 유안타증권 목표주가 60,000원
- 하나금융투자 목표주가 54,700원
- 이베스트 투자증권 목표주가 49,000원
7. 투자자별 매매동향
본 글은
전자공시와 증권사 리포트 등을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회사의 개략적인 내용이니 투자하시기 전 회사의 재무 상태 및 사업내용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주린이의 기업분석일뿐,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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