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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기업분석

STX중공업 주가 기업분석(+투자포인트)

by 코코아빠 2021.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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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개요

STX중공업은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음 2009년 5월 15일에 상장되었다.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하고 있고 기자재 사업으로 STX중공업은 선박용 디질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하고 있다.

2. 최근 주가 흐름

STX중공업 주가가 블록딜 여파로 크게 하락하며 다시 조정기간에 들어가나 싶었는데 어제 거래량과 큰 반등이 나와 주었다. 저점을 확인한 것인가?? 유심히 지켜봐야겠다.

3. 기업실적

1. 시가총액 : 2,383억

2. 시가총액순위 : 코스피 584위

3. 21년 1분기 매출액 : 273억

4. 21년 1분기 영업이익 : -37억

4. 21년 1분기 순이익 : -59억

4. 투자포인트

조선해운 업황 호조가 지속될 전망

- BDI운임지수가 위아래로 요동은 치고 있지만 꾸준히 우상향 중이다.

 

● STX에너지솔루션 물적분할 선언

수소·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강화를 위해 사업부문을 단순·물적 분할

 

● 파인트리파트너스 STX중공업 지분 7% 블록딜

- STX중공업은 지난달 29일 보유 중인 STX중공업 주식 200만주를 매각 했다. 매각가는 주당 8,937원으로 블록딜 당시가격보다 10% 할인된 가격이지만 지금 가격보다는 높은 금액이니 블록딜 이슈는 끝났다고 봐도 상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5. 회사소개

STX중공업은 30년 이상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젤엔진, 선박용 기자재 생산은 물론 다양한 핵심 소재 및 기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엔진사업

STX중공업은 MAN Diesel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및 Power Plant용 대형 디젤엔진을 생산하여 전세계 주요 조선소와 발전소에 공급하고 있다.

2004년 9월 초도 엔진인 6S50MC-C의 생산을 시작으로 2007년 말에는 세계 최초로 STX-MAN 6S40ME-B 전자제어식 선박용 디젤엔진 개발에 성공하였고, 2011년 12월 세계 최단기간 대형엔진 생산 누계 1,500만 마력, 1천대를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IMO TIER II 환경규정에 발맞춰 환경친화적인 G-Type엔진을 상용화 하고 있으며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에 탑재되는 DUAL FUEL(이중연료) 엔진인 STX-MDT 51/60DF 엔진을 LICENSEE 최초로 국산화 하였다.

STX중공업은 4STK 엔진인 DF엔진의 생산 시작과 동시에 2STK ME-GI생산 설비를 확충하여 상대적으로 연료비가 저렴한 GAS 엔진의 수요 증가에 대비할 계획이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선박용엔진

주기 엔진(Main Engine)은 선박운항을 위한 고출력의 추진기로서 선박 내 설치되는 핵심 기기이다. STX중공업은 35MC 부터 98MC까지 다양한 기종의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용 저속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MAN Energy Solutions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대형 디젤엔진 및 가스엔진을 생산하여 전세계 메이저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다.

 

발전설비

4행정 중속 디젤발전기 등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중소규모의 발전설비이다. 이런 디젤발전 방식은 주로 소국가나 개발도상국 등의 전력수요가 적은 곳에 활용한다. 당 그룹의 35년간 축적된 엔진 제작능력을 기반으로 디젤발전 설비 공급은 물론, 엔지니어링, 기자재 공급 및 시공을 포함하는 EPC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완공 후에는 철저한 A/S를 제공하는 등,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실린더 라이너(CYLINDER LINER)

선박의 엔진이 흡입-압축-폭발-배기의 행정과정을 거칠 때 피스톤의 왕복운동 통로 역할을 하며 실린더 헤드와 더불어 분사된 연료의 압축 및 폭발공간(연소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고정밀도와 내모마성을 요하는 선박엔진의 핵심부품이다. 또한 실린더 라이너는 선박의 안전과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일 뿐만 아니라 피스톤링과의 마찰 마모로 인해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고가의 내구성 마모품이다.

 

터보 차저(TURBO CHARGER)

터보 차저란 엔진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돌리고, 이 힘을 이용하여 혼합기체등을 실린더 안으로 밀어 넣어 압력을 높여 엔진 출력 및 토크를 높이는 반면, 연료 소비를 줄여 연비향상에 도움을 주는 엔진 보조 장치이다. 고온, 고압의 배기가스의 에너지를 이용하는 부품이므로 높은 내열성 및 마모성이 요구된다. 당사는 동제품 생산에 있어 90% 이상의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5년에는 중형엔진용, 2010년에는 대형엔진용 제품이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어 동 제품에 있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기타 엔진 부품 및 모듈

그 외 엔진 부품 전문기업으로서 엔진 모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엔진 부품 이외에도 헤드, 피스톤, 캠샤프트, 커넥팅로드 등 다양한 품목을 조달, 생산, 공급하고 있는 엔진 부품 전문회사이다.

 

선실 : 자회사(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 생산

선실은 선박 갑판 위에 설치되는 선원들의 근무 및 주거시설이며, 선박의 운항·통신을 위한 최첨단 설비를 갖추고 있다. 당사는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선주사의 요구사항을 충족 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선실을 생산하고 있다.

 

2ST 크랭크샤프트 : 자회사(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 생산

연소실에서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에 의해 전달받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엔진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이다. PIN, JOURNAL(축), CRANKARM, CRANK ANGLE로 이루어져 있고, 주로 단조로 제작된 원재료를 매입하여 정밀 가공 및 조립을 거쳐 완성하게 된다. 2006년 7월에 중형, 2009년 12월에 대형 선박 디젤엔진용 크랭크샤프트가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어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4ST 크랭크샤프트와 달리 중대형 선박용엔진에 주로 사용된다.

6. 투자자별 매매동향

기관은 돌아와줬지만 외국인이 계속해서 매도하고 있다..

언제쯤 돌아올지.. 그래도 좋게 생각하자면 외국인이 들어오는 시점에는 크게 반등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7. 최근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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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전자공시와 증권사 리포트 등을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회사의 개략적인 내용이니 투자하시기 전 회사의 재무 상태 및 사업내용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주린이의 기업분석일 뿐,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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