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기업분석

기업분석 : 대상홀딩스(084690) 주가 전망

by 코코아빠 2021. 4. 10.
반응형

1. 기업개요

2005년 대상(주)로부터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대상(주)에 존속시키고, 투자부문만 분리한 순수지주회사임. 현재 7개의 자회사를 편입

대상홀딩스는 자회사의 자금 및 업무지원, 컨설팅, 연구 및 기술개발 과 경영정보의 제공, 경영상담업 등으로 정하고 있음.

그룹차원의 정책 및 전략을 개발하여 자회사간의 시너지효과와 경영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함으로써 수익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 중.

 

2. 최근 주가 흐름

3. 사업소개

 

① 식품사업

종합식품

대상주식회사

1956년 순수 국내 자본과 기술로 창업한 대상주식회사는 국산 발효조미료 미원을 시작으로 장류, 김치부터 서구 식품에 이르기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명실상부 대한민국 대표 종합식품 기업으로 성장했다. 나아가 현지와 마케팅 전략을 통해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청정원

대상의 식품 부문 통합 브랜드로 1996년 런칭한 청정원은 오랜 시간 쌓아온 푸드 노하우로 모두가 맛있고 건강한 식품을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푸드 스타일을 제안한다.

 

종가집

종가집은 전통한식에 가장 근본이 되는 3가지 맛 발효, 정성, 자연에 수백년에 걸쳐 축적된 종가집의 노하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한식문화를 선도하는 신선식품 전문 브랜드이다.

 

미원

1956년 탄생한 감칠맛의 대명사, 미원은 60여 년간 축적한 발효기술로 안전하면서도 맛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뛰어나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는 국민 발효조미료 대표 브랜드이다.

 

쉐프원

쉐프원은 식자재 공급부터 트렌드 분석, 제품 개발, 메뉴 제안, 시연회까지 주방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원스톱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대상의 B2B 전문 브랜드이다.

 

집으로ON

유명 맛집의 인기 메뉴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부터 반찬, 안주, 간식 등 다양한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연구하고 고민하는 청정원의 온라인 전용 브랜드이다.

 

대상에프엔비

우리 땅에서 수확한 좋은 과일을 엄선하여 누구나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통해 소비자에게 건강한 가치를 제공하고 다양하고 차별하된 제품으로 품격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열어간다.

정풍

1988년 소스 가공 전문기업으로 시작하여 이후 다년간의 조미/소재 원천 기술의 개발 및 HACCP 등 각종 식품 위생 인증을 통해 기술력으로 식품 업계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신안천일염(주)

신안첨일염국산 천일염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각종 인증 획득 및 세계 최초 염전 이력을 시행하여 자리를 잃어가는 천일염 시장의 재도약을 위해 국산 천일염의 명품화,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디유푸드주식회사

울진군과 함께 설립한 붉은대게 가공식품 공장으로 R&D, 마케팅, 영업 등 최고의 역량과 기술을 투입해 통조림, 냉동 볶음밥 등을 직접 가공, 생산한다.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대게 브랜드를 공고히 해 나가고 있다.

건강식품

대상라이프사이언스

대상라이프사이언스(주)는 오프라인 매장, TV홈쇼핑, 온라인 채널, 텔레마케팅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해 고객 가까이에서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제안하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글로벌 토탈 뉴트리션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대상웰 라이프

2002년 탄생해 건강 기능식품과 건강 관련 서비스 등 고부가가치 토탈 건강 사업을 통해 성장하고 신뢰받는 국내 1위 건강 전문 브랜드로 반세기 식품 연구 노하우를 건강 과학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제품 카테고리

뉴케어

1995년부터 현재까지 전문 제조시설을 바탕으로 균형영양식 '뉴케어'를 만들어 왔다.

국내 환자용 균형영양식 판매 1위 브랜드인 뉴케어가 가족의 건강과 행복한을 지킬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제품 카테고리

② 소재사업

 

Starch & Sweetener : 전분당

대상은 1964년에 전분당 사업을 시작하여 국내 전분, 전분당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전략적 투자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함께, 차세대 R&D 전략을 통한 다양한 신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주요생산품목

 

Bio : 바이오

대상은 1960년 이후 축적된 바이오 기술을 바탕으로 조미소재, 아미노산류, 그리고 미세조류 배양기술을 통한 클로렐라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해오고 있으며, 지속적인 제품 Line-up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사업현황

Lysine : 라이신

대상은 앞선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가축의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라이신을 생산하여 세계 사료시장에 공급을 하고 있다.

1973년 국내 최초로 라이신 사업에 진행한 대상은 2015년 다시 라이신 사업을 수행함으로 서, 사료시장에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사료용 아미노산 시장 진출의 교두보, 라이신

라이신 사업은 선진국들의 꾸준한 육류 소비 및 개발도상국 국가들의 경제발전에 따른 육류 소비 증가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전 세계 축산 및 양계시장의 경기에 따라 사용량이 증가되고 있다.

③ 유통사업

 

식자재

 

Bestco

대상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고, 품질·위생·가격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성공 Solution을 창조'하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고객과 함께 보다 나은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사업 형태

Cold Chain을 통한 안전하고 신선한 식자재를 외식업소에서 직접 받아 볼 수 있는 배송형 사업장과 외식사업에 필요한 모든 상품을 원스톱 구매할 수 있는 마트형 사업장을 전국에 20개 운영하고 있어, 쉽고 편리하게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류 거점

품질 및 위생 안전서을 확보하는 Cold Chain System과 적시배송을 핵심으로 하는 물류 역량 강화를 위해 용인시와 부산시에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축산물

Global Meat

(주)글로벌미트는 전세계적인 가축 질병의 확산과 급변하는 식품유통 환경의 변화속에서 안전하고 전문적인 축산유통을 하는 기업이다.

북미(미국,캐나다), 오세아니아(호주,뉴질랜드), 유럽(독일,네덜란드,스페인 외), 남미(칠레, 멕시코, 브라질 외)등에 포진한 다국적 축산 전문기업들로부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그리고 양고기 등을 직수입하여 유통 중 이다.

 

주요 판매 브랜드

친환경

초록마을

1999년 설립된(주)초록마을은 전국 420여 개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앱을 통해 1,500여 종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친환경 유기농 NO.1 브랜드 이다. 체계적인 식품안전관리시스템과 물류시스템을 통해 초록마을 매장의 전국 운영을 실현하였고, 당일 배송 서비스인 초록배송으로 고객에게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일부 한정된 채널에서만 구입해야 했던 친환경 식품을 내 집 앞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며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건강과 지속 성장성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4. 기업실적

시가총액 : 3,911억

시가총액 순위 : 코스피 390위

매출액 : 3조 7,543억

영업이익 : 2,070억

당기순이익 : 1,648억

PER : 4.32배

ROE : 14.21%

5. 투자자별 매매동향

 

본 글은

전자공시와 증권사 리포트 등을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회사의 개략적인 내용이니 투자하시기 전 회사의 재무 상태 및 사업내용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주린이의 기업분석일뿐,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