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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시/기업분석

LG헬로비전 주가 기업분석(+투자포인트)

by 코코아빠 2021.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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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개요

LG헬로비전은 1995년 3월 종합유선방송법에 의해 설립되어 종합유선방송국 운영사업, 별정통신사업과 부가통신사업 등을 주요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LG유플러스가 2019년 12월 지분을 50% 취득하며 최대주주입니다.

LG헬로비전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전국 23개 권역에 방송설비를 갖추고 PP(Program Provider)가 생산하는 프로그램을 플랫폼과 네트워크를 통해 가입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TV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최근 주가 흐름

반년 동안 긴 횡보를 하더니 5월 31일 장대양봉 출현 이후 우상향을 시작하더니 마침내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며 월봉기준 60일 선위로 골든크로스 해주었습니다. 앞으로 60일 선을 바닥으로 꾸준히 상승할지 아니면 60일선 터치만 하고 떨어지는지 잘 지켜봐야겠네요

3. 기업실적

1. 시가총액 : 6,111억

2. 시가총액순위 : 코스피 319위

3. 21년 1분기 매출액 : 2,572억

4. 21년 1분기 영업이익 : 101억

5. 21년 1분기 당기순이익 : 63억

 

2019년부터 순이익 적자로 주가가 고전하고 있었는데 21년 1분기 매출액은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이익이 크게 증가해 수익성이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네요. LG유플러스의 힘인가?? 하지만 매출액 성장이 동반되지 않고서는 이익 상승이 제한적 일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콘텐츠 투자로 얼마나 큰 혁신을 보여줄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네요

4. 투자포인트

● 지역채널 콘텐츠 투자를 연간 4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지역채널 콘텐츠를 혁신한다고 밝힘

- 이전 투자 금액의 2배가 넘는 금액으로 매출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 LG헬로비전과 LG유플러스의 합병 가능성 기대

- 반대로 무산되면 주가에 악영향이 클 듯

 

● LG유플러스와 시너지 기대

- LG유플러스 망을 활용한 사업 비용 증가로 비용 절감 및 투자 축소가 얼마나 가능한지

 

● LG헬로비전 알뜰폰(MVNO) 가입자 수

5. 회사소개

LG헬로비전은 케이블 TV, 초고속 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광고, MVNO 이동통신 서비스 등과 같은 방송통신서비스를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서울 양천 지역을 포함한 전국 23개 권역에서 방송법 제9조 제2항 및 17조에 의거하여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방송사업자 허가·재허가 및 전기통신사업법 제6조에 의거한 기간통신사업자 허가를 득하여 동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케이블 TV

LG헬로비전은 2000년 3월 양천 SO 인수 이래 전국 23개 권역에서 '헬로 TV'라는 서비스명으로 관할 SO의 해당 권역 가입자들에게 8VSB 및 디지털방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기존 디지털 HD 방송보다 4배로 화질이 선명한 UHD 방송을 시범 방송하기 시작해 2018년 3개의 UHD 전용 채널 송출 및 1,000편 이상의 UHD VOD를 제공 중에 있다. 또한 Youtube, Netflix 등을 이용할 수 있는 UHD 스마트 셋탑박스를 출시하였다. 2019년 8VSB상품의 전 채널 HD 화질 제공 및 신규 채널 추가 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였으며 2020년 키즈 컨텐츠 제공 플랫폼인 아이들나라 서비스를 런칭했으며 디지털 전 채널 HD 화질 제공으로 한 단계 진보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초고속인터넷

LG헬로비전은 기본 인터넷 서비스인 케이블모뎀, VDSL, 광랜 서비스를 비롯, 1Giga급 초고속 인터넷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시켜 기존 통신사업자들보다 더 앞선 경쟁력을 갖추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시장 환경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헬로비전 인터넷 접속 서비스 종류]

LG헬로비전은 2011년 9월 국내 최초로 기가인터넷(1Gbps) 서비스를 상용화하였으며, 다양한 스마트기기 접속 및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 증가 등 미래 인터넷 고개 이용 환경 변화에 맞춰 최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초고속 인터넷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LG헬로비전은 2020년 2월부터 기간통신사업 설비 미보유 재판매(초고속 인터넷) 사업을 추가하여 LG헬로비전의 인프라 개선을 통해 '플래티넘기가(1Gbps)' 기가라이트(500Mbps)' 상품 등 고객 니즈에 맞는 다양한 속도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와 함께 인터넷전화 및 방송서비스를 결합한 TPS(Triple Play Service) 서비스 및 유해사이트 차단, PC/스마트폰 원격 점검 등과 같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존 유선 결합 상품에 헬로모바일(MVNO) 이동통신 서비스를 접목한 QPS(Quadruple Play Servic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요 이동통신사(MNO)와 동등결합 제휴를 통해 타사의 모바일 가입자도 동등한 유무선 결합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휴 결합 서비스를 확대하여 고객의 이용 편의와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인터넷 전화

2008년부터 인터넷전화 기간통신사업자인 ㈜한국케이블텔레콤과의 재판매 계약을 통해 별정통신사업자로서 자체 인터넷 망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서비스 '헬로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독자적인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0년 9월에 세종텔레콤과 인터넷전화 서비스 사업에 대한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 2010년 12월에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아 2011년 1월에 해당 영업양수를 완료하다. 이로써 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중 최다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자 플랫폼을 보유한 유일한 사업자로서 품질과 원가 구조 개선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기존에 쓰던 번호를 그대로 쓰면서 서비스 제공업체만 이동하는 번호이동 가입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동전화 발신 시 무료통화를 제공하는 모바일 요금제와 유선통화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유선 무제한 요금제 등 통화 패턴 맞춤 요금제 제공을 통해 통화량 증대를 추진하고 있다.

[헬로전화 가입자 수 추이]

광고

LG헬로비전의 광고사업은 크게 방송 광고와 양방향 광고, 그리고 방송 관련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송 광고는 회사가 자체 운영하는 지역채널 광고와, YTN과 OCN 등 시청자 선호도가 높은 케이블 TV 채널 광고를 묶어 통합 송출하는 PP Spot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 차세대 성장동력인 양방향 광고는 디지털 TV 시대를 맞아 채널에 대한 수요보다는 VOD와 채널이 연동되는 다양한 정보에 시청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시청자의 행동과 연관된 광고 상품으로 구성하고 있다. 양방향 광고의 주요 상품으로는 VOD 시청 시 송출되는 VOD 광고와 채널의 색깔 버튼을 누르면 제공되는 I-AD(Interactive 광고), 그리고 지역채널을 통해 지역의 다양한 맛집과 할인정보를 제공하는 '우리동네' 서비스가 있다. 방송 관련 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이벤트와 공연을 통한 사업으로, 특히 이벤트 사업은 LG헬로비전의 사업 권역 내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와 콘서트, 뮤지컬을 기획하고 지역채널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알리는 등 이벤트 이상의 지역문화를 창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LG헬로비전은 치열한 방송 광고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 중심의 권역 광고에서 벗어나 전국 광고 상품을 기획하고 유통망을 넓히고 있다. 또한 디지털케이블 TV 주력 상품으로 성장 중인 양방향 광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광고주와 시청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상품을 다양화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지역 저가 광고시장을 목표로 '헬로tv 우리동네'라는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연 판권 구매 및 유통, 티켓 판매 사업, 지자체 이벤트 대행 사업 및 홍보대행 등과 같은 홍보영상제작 대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7. 투자자별 매매동향

8. 최근이슈

연 400억 콘텐츠 투자 소식에 3 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52주 신고가 경신

 

LG헬로비전, ‘연 400억 콘텐츠 투자’ 소식에 52주 신고가 경신

 

biz.chosun.com

LG유플러스 자사주 1000억 취득 소식에 LG헬로비전과의 합병 가능성 제기

 

 

LG유플러스, 자사주 1000억 취득…창사 이래 처음

LG유플러스, 자사주 1000억 취득…창사 이래 처음, 중간배당도 신설

www.hankyung.com

본 글은

전자공시와 증권사 리포트 등을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회사의 개략적인 내용이니 투자하시기 전 회사의 재무 상태 및 사업내용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주린이의 기업분석일뿐,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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