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카카오는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보유한 한국 대표 IT기업으로써 메신저, 모빌리티, 핀테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규사업으로는 개발사 다음 글로벌 홀딩스, 컴퓨터,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개발, 제조, 판매사 디케이테크인 등 11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2. 최근 주가 흐름
3. 기업실적
시가총액 : 64조 1,478억
시가총액순위 : 코스피 3위
21년 1분기 매출액 : 1조 2,580억
21년 1분기 영업이익 : 1,575억
21년 1분기 순이익 : 2,399억
4. 투자포인트
● 카카오와 다음 상장 당시만 해도 NAVER의 30% 수준이었는데 폭발적인 상승으로 NAVER를 추월해 시가총액 3위 등극
- NAVER도 사업 경영을 잘했지만 카카오가 인터넷 전문은행, 플랫폼 중심 신사업들의 분사 및 IPO 등을 통한 직접적 가치 어필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줬기 때문으로 평가
● 핵심 금융 자회사(페이, 뱅크) 기업공개 예정
- 기준금리 인상과 같은 긴축이 진행되기 전에 상장을 해야 흥행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연내 상장 중요
● 카카오 정기 구독 플랫폼 '구독 ON'출시
- 정기 구독이 가능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한눈에 만나볼 수 있는 정기 구독 플랫폼 '구독 ON' 얼마나 흥행 가능할지
● 카카오 커머스와의 합병
- 이커머스 2대 강자인 네이버와 쿠팡과의 총력전을 위해 카카오커머스와 합병 추진
5. 회사소개
톡비즈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모바일 생태계 안에서 다양한 사업들과의 시너지를 발휘하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비즈보드는 국내 모든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트래픽을 보유한 카카오톡의 이용자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툴로서 로그인 연동부터 원터치 결제까지 이어지는 유기적인 이용자 경험을 전달하며 높은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는 비즈보드를 처음 선보인 카카오톡 채팅 목록 탭을 넘어 카카오톡 샵 탭, 다음(Daum) 모바일, 카카오페이지, 다음 웹툰, 카카오 T를 비롯한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로 비즈보드의 집행 영역을 확장하였고, 이전에 없던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채널로 자리하면서 새로운 광고주들을 디지털 광고 시장으로 적극 유입하며 국내 광고시장의 판도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포털비즈
국내 대표 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다음(Daum)의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뢰성 있는 정보 전달 채널로 그 포지셔닝을 공고히 하면서 충성도 높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양질의 트래픽을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모빌리티
카카오 모빌리티는 택시 호출, 대리, 주차, 내비를 포함하여 이동 맥락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장하는 이동에 대한 수요를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연결하고 있다.
카카오 택시는 택시와 승객을 단순히 연결하는 서비스를 넘어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과 결합해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를 개선하고, 매칭 효율화 노력을 지속하며 전 국민의 이동 수요를 해결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카카오 대리는 카카오 T 앱을 통해 자동적으로 위치를 확인하고 통화 없이 앱 내에서 목적지를 입력하여 한층 안전하고 편리한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 주차는 실시간으로 이용 가능한 주차장의 위치/가격/주차 방식 등의 정보제공과 함께 자동결제를 지원함으로써 이용자 편리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유휴 주차면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카카오 내비는 카카오 T 앱뿐만 아니라 카카오 맵에 내재화되어 보다 다양한 이용자의 길 찾기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에 탑재되며 차량용 디스플레이로 서비스 도메인을 확대하였고, 국내 최초로 Apple Carplay 버전을 출시하며 범용성을 더욱 넓혀가고 있다.
이외에도 주차, 퀵서비스, 차량관리 등의 다양한 신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2020년부터 에버랜드 코엑스를 시작으로 주차장의 직업 운영사업을 확대하며 매출을 다변화하고 있으며, 카오너플랫폼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카카오 내비 세 번째 탭에 내차 관리 기능을 추가하고 차량 정비, 방문 세차, 전기차 충전, 내 차 팔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를 적용되어 고객들의 사용성 증가를 이끌어온 결과, 2021년 3월 기준 3,6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였으며 매월 2,000만 명 이상의 이용자들이 즐겨 찾는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게임
PC게임은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한 기존의 퍼블리싱 라인업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확고히 하는 한편 2019년 선보인 '패스 오브 엑자일'을 통해 다양한 장르에 대한 퍼블리싱 역량을 증명하였고, 2020년 12월에는 크래프톤이 개발한 '엘리온'을 신규 라인업으로 출시하면서 경쟁력 있는 게임의 퍼블리싱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2021년 2월 캐주얼 게임과 미드 게임에 강점이 있는 넵튠에 대한 추가 투자를 완료하여 계열회사로 편입하였다. 넵튠은 연결 종속회사를 통해 AOS와 배틀로얄 장르가 결합된 '영원회귀:블랙 서바이벌'을 시장에 공개하며 하드코어 장르에 대한 강점을 확보하고 있다.
뮤직
2018년 9월 (주)카카오엠과의 합병을 통해 뮤직 콘텐츠 사업의 내재화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흐름에 부합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 확대를 전개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유료콘텐츠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는 만화, 소설, 문학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 국내 1위의 종합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우수한 스토리 IP를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CP사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게임과 같은 다양한 포맷의 2차 콘텐츠로 재생산될 수 있는 슈퍼 IP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IP하우스로 발돋움할 계획이다.
IP비지니스
카카오프렌즈 IP를 기반으로 온라인 스토어 및 플래그십 스토어를 비롯한 리테일 채널을 통해 IP경험을 전달해오는 한편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제휴를 통해 카카오프렌즈 IP의 접점을 확대하는 역할 역시 수행해 왔다. 카카오프렌즈 IP는 국내 캐릭터 중 선호도 1위를 자랑하는 경쟁력 높은 IP로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기존의 (주)카카오 스페이스(구, 카카오 아이엑스(주))가 영위하던 리테일 사업과 라이선스 사업을 각각 (주)카카오 커머스 그리고 (주)카카오로 흡수 합병하였다. 이러한 기업구조 재편을 통해 유형의 성장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게임과 같은 무형의 콘텐츠로의 IP 비지니스의 확장 가능성 역시 확대하며 창출 가능한 부가가치의 규모를 키워갈 계획이다.
국내 카카오톡 월간 활성 사용자(MAU)
카카오지배구조
6.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 이베스트투자증권 목표주가 182,000원
- DB금융증권 목표주가 170,000원
- 메리츠증권 목표주가 150,000원
- 교보증권 목표주가 140,000원
- 하나금융증권 목표주가 140,000원
7. 투자자별 매매동향
본 글은
전자공시와 증권사 리포트 등을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회사의 개략적인 내용이니 투자하시기 전 회사의 재무 상태 및 사업내용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주린이의 기업분석일뿐,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증시 >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디스플레이 주가 기업분석(+투자포인트, 목표주가) (0) | 2021.06.18 |
---|---|
고려시멘트 주가 기업분석(+투자포인트) (0) | 2021.06.17 |
쌍방울 주가 기업분석(+투자포인트) (0) | 2021.06.15 |
LG헬로비전 주가 기업분석(+투자포인트) (0) | 2021.06.14 |
한국의 미래를 이끌 기업 -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매매일지) (0) | 2021.06.13 |
댓글